UNIQUE DYNAMICS. UNIQUE FUEL EFFICIENCY.

BMW EfficientDynamics in the BMW 4 Series Gran Coupé.

BMW 4시리즈 그란 쿠페가 압도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 동시에 높은 효율성을 실현합니다. 역동성은 향상시키고 이산화탄소 배출은 줄이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혁신이 합쳐진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가 높은 효율성과 우수한 성능을 실현합니다. 최적의 공기역학을 위한 디자인은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술이 최고의 효율성을 위해 적용되었습니다. BMW 4시리즈 그란 쿠페의 혁신과 기술로 낮은 연료 소모량, 더 큰 드라이빙의 즐거움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에너지 관리.

BMW 4시리즈 그란 쿠페에는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등 다양한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해 에너지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이동성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

    주행 중일 때에만 연료를 사용하는 스마트한 기능입니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은 차량이 정지신호나 교통정체로 인해 정지하면 에너지 절약을 위해 엔진을 자동으로 정지시킵니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 작동하게 되면 인포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자동 변속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이 완전히 정지할 경우, 수동 변속 차량은 기어를 중립에 놓고 클러치에서 발을 뗄 경우에 엔진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자동 변속 차량은 브레이크에서 발을 뗄 경우, 수동 변속 차량은 클러치를 밟아 기어를 변속할 때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짧은 시간에 엔진이 자동으로 재가동됩니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은 엔진이 최적의 주행 온도에 도달하지 않았거나, 실내 온도가 설정한 온도에 이르지 않았을 때 또는 배터리 충전 상태가 낮거나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주행의 안전성이나 운전자의 편의성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경사진 도로에서 차량이 조금씩 움직이거나 윈드 스크린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등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도 엔진 가동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중앙 제어 장치가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은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 쉽게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지금까지는 브레이크를 밟아 제동을 걸 때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그대로 낭비해 왔습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기술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그냥 버려지던 에너지를 재사용하는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에너지는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사용되며 지능적인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통해 제너레이터 작동을 조절하여 지속적으로 작동시킬 때에 비하여 제너레이터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가 추구하는 바와 같이 연료 소모량은 줄어들고 드라이빙의 즐거움은 향상됩니다.

  • 옵티멈 쉬프트 인디케이터

    도심에서의 주행, 여행을 위한 장거리 주행 등 어떤 환경에서든 정확한 타이밍에 기어를 변속하는 것만으로도 연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기어 변속과 연비 개선은 엔진에 탑재되어 있는 전자 시스템이 도로 상태와 엔진 속도에 따라 최적의 기어 변속 시점을 파악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인포 디스플레이의 화살표가 언제 어떻게 변속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지 표시해줍니다.

    옵티멈 쉬프트 인디케이터가 가속 페달을 밟고 속도를 올리면 이를 인지하고 엔진의 회전속도가 가속에 따라 증가할 때까지 변속 시점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비교 실험 결과, 옵티멈 쉬프트 인디케이터를 장착한 차량이 일반 차량보다 연료 소모량을 4 %나 절감하는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이 현재 주행속도에 맞게 스티어링 지원을 최적화합니다. 고속에서도 스티어링이 민첩하고 정교하게 반응하고 주차를 할 때는 힘을 들이지 않고도 편안하게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은 에너지를 꼭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로 연료를 절약할 수 있고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은 유압모터 대신 전기모터를 사용합니다. 기존의 유압시스템은 계속해서 엔진 파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가 지속적으로 소모된 것에 반에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은 스티어링이 작동할 때에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직선 구간을 주행하거나 곡선도로에서 한 각도로만 주행을 할 경우에는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주행 상황, 속도에 맞게 스티어링 지원을 유연하게 조절하기 때문에 스티어링 조작이 훨씬 편안해집니다.

공기 역학.

BMW의 모든 디자인 요소는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철학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감각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프론트 에이프런 또한 그렇습니다. 일체형 에어 커튼이 두 개의 공기 흡입구와 프론트 휠 아치를 따라 공기를 순환시키고 가속화된 공기 흐름이 휠 바깥쪽에 이른바 “커튼”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에어 브리더가 프론트 휠을 따라 흐르는 공기의 방향을 전환시킵니다. 이러한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가 혁신적인 기술력으로 휠에 발생하는 소용돌이 현상과 공기 저항을 방지해 연료 소모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엔진실을 보호하는 새로운 트림 요소인 언더캐리지 커버는 공기역학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소음을 줄여주고 녹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에어 브리더

    프론트 휠 뒤쪽에 위치한 에어 브리더는 공기역학을 최적화하기 위한 혁신 중 하나입니다. 프론트 에이프런의 에어 커튼과 함께 에어 브리더가 난류를 줄여주고 공기를 정확하게 순환시켜 공기 저항을 줄입니다. 그 결과 연비는 향상되고 CO2 배출량은 감소하게 됩니다.

ECO RPO 모드.

연비에 대한 BMW 자체 연구 결과에 따르면 ECO PRO 모드를 선택하면 주행 스타일에 따라 최대 20 %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력 전달을 차단하고 외부 힘과 관성으로 주행하는 코스팅(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경우에만 이용 가능) 모드, 경로를 인식해 지원하는 루트 어헤드 지원(프로페셔널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탑재된 상태에서만 이용 가능), ECO PRO 경로(프로페셔널 또는 비즈니스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탑재된 상태에서만 이용 가능)를 이용해 연료를 추가로 5 %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루트 어헤드 어시스턴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경로를 인식해 지원하는 루트 어헤드 어시스턴트(Route-Ahead Assistant) 시스템이 전방의 커브나 도심지역, 로터리, T자형 교차로, 속도 제한구역, 고속도로 출구 등을 인식해 도로에 진입하기 전에 미리 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코스팅

    코스팅 기능은 엔진 동력을 차단하고 관성을 이용해 주행합니다. 시속 50 - 160 km/h의 속도로 주행 중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제동을 걸기 전까지 시스템이 자동으로 엔진의 동력 전달을 차단하고 차량의 운동 에너지만으로 주행을 하게 됩니다.

경량 구조.

경량 구조를 채용해 무게는 줄고 드라이빙의 즐거움은 배가 됩니다. 쉽게 말해서 낮은 차체 무게와 함께 연비는 향상되었다는 뜻입니다. 1930년대부터 BMW는 차체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왔습니다. BMW의 엔지니어들은 “차량의 무게를 줄여야 하는가?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무게를 줄이는 것이 불가능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되물어 왔습니다. 그 결과 마그네슘, 알루미늄,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등의 초경량 소재를 이용한 인텔리전트한 경량 구조를 개발해 차체의 무게를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BMW 트윈파워 터보 기술.

가솔린 엔진은 하나의 터보 배기관을 두 개로 나누어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낮은 엔진 회전구간에서도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도록 개발한 트윈스크롤 터보차저, 벨버트로닉, 더블 바노스 및 고정밀 분사 기능을 갖춘 BMW 트윈파워 터보 기술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디젤 엔진에는 최적화된 터보챠저 기술과 차세대 커먼레일 직분사가 적용되었고 가변식 터빈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MW 트윈파워 터보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연료 소모량은 현저히 줄여주고 넓은 엔진 회전구간에서 파워 출력을 향상시킵니다.

  • *상기 이미지들은 실제 국내 적용 사양과 상이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차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사양 및 제원은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BMW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