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GANCE. BROUGHT TO THE ROAD.

Driving dynamics & efficiency of the BMW 7 Series.

ELEGANCE. BROUGHT TO THE ROAD.

Driving dynamics & efficiency of the BMW 7 Series.

혁신적인 경량 구조, 시대를 이끌어 가는 최첨단 엔진, 인텔리전트 에너지 관리.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기술이 효율성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정립합니다. 특히 BMW 7시리즈 세단에는 보다 정교하고 향상된 기술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주행의 편안함, 다이내믹스 그리고 효율성이 가장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어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ELEGANCE. BROUGHT TO THE ROAD.Driving dynamics & efficiency of the BMW 7 Series.

혁신적인 경량 구조, 시대를 이끌어 가는 최첨단 엔진, 인텔리전트 에너지 관리.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기술이 효율성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정립합니다. 특히 BMW 7시리즈 세단에는 보다 정교하고 향상된 기술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주행의 편안함, 다이내믹스 그리고 효율성이 가장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어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최상의 퍼포먼스 아니면 높은 연료 효율성, 목표가 무엇이든 BMW는 언제나 가장 중요한 핵심 가치,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는 연료 소모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최소화하면서도 동시에 향상된 다이내믹으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간단히 말해, 고성능 그리고 고효율을 위해 BMW가 개발한 전략입니다.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는 구동렬, 에너지 관리, BMW 이피션트 경량 컨셉 등 다양한 기술 패키지를 포함하며 모든 BMW 모델에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BMW 트윈파워 터보 엔진의 차세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이 한층 향상된 퍼포먼스와 낮은 연료 소모량을 실현합니다. 최적화된 공기역학으로 효율성을 한층 높였습니다. 경량화를 통해 차량의 무게는 줄이고 강성은 높였습니다.

 

BMW 인텔리전트한 경량구조의 컨셉은 소재의 특성을 고려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모든 소재마다 각각의 강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첨단 소재의 사용과 혁신을 통해 BMW는 최초로 초경량.고강성의 카본 파이버(CFRP)를 자동차에 사용했습니다. BMW는 100% 순수 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같은 BMW eDrive 기술 등 미래를 위한 동력 전달 컨셉에 초점을 맞추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BMW 이피션트경량구조.

BMW 이피션트경량구조.

경량 구조 컨셉 개발과 함께 소재를 똑똑하게 선택해 사용하는 BMW 이피션트경량구조 프로그램은 모든 구성품을 최적화해 사용합니다.

 

알루미늄, 고강도 강철, 마그네슘, 가벼우면서도 강철보다 강도가 강한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을 재료로 만든 ‘카본 코어’로 차체를 제작해 경량화를 실현하고 동시에 안정성은 크게 향상 시켰습니다. 카본 코어로 실현한 무게 감량과 그 효과는 숫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이전 모델과 비교해 130kg이나 가벼워졌지만 편안한 승차감과 안전성은 훨씬 강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인텔리전트 하이브리드 구조, 무게 최적화를 위한 결합 기술로 균형 잡힌 무게 배분과 낮은 무게 중심을 실현합니다.

최고의 효율성을 위한 앞선 기술과 소재 개발을 통해 BMW 이피션트경량구조는 인텔리전트한 경량구조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이전 세대의 모델과 비교해 BMW 7시리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대 25%까지 줄였습니다. 최적화된 생산 공정(소재의 최적화 사용 및 생산 과정에서 재생 에너지 사용 등)과 지속 가능한 제품 생산 방식(알루미늄 부산물, 재생 열가소성 합성 소재 사용 등)을 통해 주행에서뿐만 아니라 전체 가치 체인(원자재 축출부터 생산, 운송 그리고 마지막 재활용에 이르기까지)에서도 탄소 배출 저감을 실현합니다.

카본 코어.

BMW 7시리즈에 적용된 BMW 이피션트경량구조의 핵심은 차체에 있습니다. 차체는 최첨단 혁신 소재를 혼합해 제작되는데 이때 철강, 알루미늄, 특히 철강보다 강성이 강하면서도 무게가 훨씬 가벼운 혁신적인 탄소 섬유(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CFRP)를 혼합해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와 편안한 승차감에 대한 까다로운 요구를 모두 충족했습니다. 최첨단 소재로 경량화를 실현했고 동시에 프리미엄 클래스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차체의 무게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컨셉의 핵심은 카본 코어입니다. 카본 코어는 강철과 비교해 강도가 강하면서도 견고해 차체의 뒤틀림을 방지합니다. 작은 디테일 하나까지 놓치지 않고 적용한 경량 구조 컨셉에 더해 50:50의 균형 잡힌 무게 배분으로 무게를 줄였고 바닥에 깔리는 듯한 낮은 무게 중심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최상의 운전의 즐거움과 편안한 승차감을 위한 BMW만의 DNA는 그대로 간직한 채 한층 향상된 핸들링, 민첩성을 제공하고 연료 소모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줄였습니다.


경량 구조를 통해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는 효율성과 최상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인텔리전트하게 연결하고 혁신적인 경량 구조에 있어 BMW만의 놀라운 기술력을 분명하게 보여 줍니다.

공기 역학.

공기 역학은 자동차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자 자동차 생산에 요구되는 공기 저항 개선, 주행의 안정성 향상과 소음차단 개선을 실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에 있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공기 저항이며 공기 저항은 항력 계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공기 저항의 40%는 차체 비율, 20%는 언더캐리지, 30%는 휠과 휠 아치, 그리고 나머지 10%는 기능성 디자인에서 발생합니다. 휠 아치와 기능성 디자인은 공기 저항을 가장 최적화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그 이유는 공기저항을 위한 디자인과 형태는 대부분 자동차 디자인 단계에서 결정되고 언더캐리지가 이미 완전하게 설치되었기 때문입니다.

 

프론트 휠 아치에 있는 에어 브리더와 에어 커튼, 그릴 슬레이트 바 사이에 위치해 있고 시각적으로 디자인 액센트를 더하는 에어 벤트가 적용된 액티브 에어 스트림 키드니 그릴로 차량에 가해지는 공기 저항의 상당 부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행 상황에 따라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해 라디에이터 앞 쪽에 위치한 공기 흡입구는 전기식으로 열었다 닫을 수 있습니다. 또한 2액슬 에어 서스펜션이 주행 속도가 120km/h를 넘으면 자동으로 차체의 높이를 10mm 낮춰 차량에 가해지는 공기 저항을 줄입니다. 이전 모델에 적용되었던 기술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 것만으로도 차량에 가해지는 공기 저항을 10%나 줄일 수 있습니다.

  • 액티브 에어 스트림 키드니 그릴

    액티브 에어 스트림 키드니 그릴은 공기 역학을 위한 최첨단 기술입니다. 공기를 냉각시키지 않아도 될 때에는 라디에이터와 에어 벤트가 전기식으로 닫혀 엔진실에 유입되는 공기의 양이 감소합니다. 유입되는 공기양을 줄여 공기 역학과 연료 소모량을 최적화합니다.

  • 에어 커튼

    에어 커튼이 차체에 가해지는 공기 저항을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방향으로 줄여 줍니다. 프론트 에이프런과 휠을 지나온 공기는 두 개의 좁은 통로를 따라 흘러 갑니다. 공기 흐름을 유도해 휠 하우징에 발생하는 소용돌이 현상과 공기 저항을 줄여주어 연비는 개선되고 CO2 배출 역시 감소하게 됩니다.

  • 에어 브리더

    프론트 휠 뒤쪽에 위치한 에어 브리더는 공기 역학을 최적화하기 위한 혁신 중 하나입니다. 프론트 에이프런의 에어 커튼과 함께 에어 브리더가 난류를 줄여주고 공기를 정확하게 순환시켜 공기 저항을 줄입니다. 그 결과 연비는 향상되고 CO2 배출량은 감소하게 됩니다.

  • 에어로 휠

    연료 소모량을 최적화하기 위한 가장 완벽한 공기저항의 시작과 끝이 차체는 아닙니다. 휠과 림 안쪽과 주변, 회전하면서 움직이는 스포크로 인해 난기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난기류는 완벽한 공기의 흐름에 방해가 됩니다. 공기 저항을 최적화하는 BMW에서 개발한 터빈 디자인의 새로운 에어로 휠은 휠과 림 주변에 발생하는 난기류를 효과적으로 줄여 주고 공기가 차량의 측면을 따라 흐르도록 유도해 공기역학을 최적화합니다. 공기 흐름을 개선해 바람의 저항을 줄여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감소하지만 가장 중요한 운전의 즐거움은 훨씬 커집니다.

8단 스텝트로닉 자동 변속기.

8단 스텝트로닉 자동 변속기.

다이내믹과 효율성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는 8단 자동 변속기는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전략의 핵심입니다. 8단 자동 변속기가 저속에서 고속까지 순차적으로 기어를 빠르게 변속해 강력한 엔진 파워를 도로 위로 전달합니다. 8단 자동 변속기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민첩하고 빠르게 기어를 변속하기 때문에 연료 소모량을 절감하는 동시에 보다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에서는 추가 기어가 엔진 회전을 감소시켜 연료 소모량 뿐만 아니라 소음도 줄어 듭니다.


수동 변속의 경우 컨버터 클러치가 고성능과 고효율을 실현합니다. 빠른 엔진 속도 전환과 정확한 파워 전달로 놀라운 만큼 부드러운 기어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기능 통합 – 엔진 구동을 예측하고 계속해서 차량의 움직임과 교통상황을 모니터하는 다양한 통합형 기능이 기어 선택을 지원합니다. Sport 모드에서는 변속제어 장치가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어 선택한 경로에 따라 예측 구동전달 시스템이 보다 스포티하고 날카로운 반응합니다. Comfort 모드에서는 이름처럼 안락한 승차감을 위해 변속을 적게 하도록 설정됩니다.

BMW xDrive.

지능형 4륜구동 시스템인 BMW xDrive가 최악의 노면상태에서도 언제나 압도적인 견인력을 제공합니다. xDrive와 최적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DSC)이 도로 위에서 방향 안정성과 접지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합니다. 코너링을 할 때 오버 스티어링과 언더 스티어링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눈 깜짝할 정도로 짧은 시간에 xDrive가 주행상황에 따라 구동력을 프론트 액슬과 리어 액슬에 가변 배분해 견인력을 최적화하고 동시에 뛰어난 방향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위험한 상황에서는 다이내믹 스태빌리티 컨트롤이 안전을 위해 최대한 개입하지 않습니다. xDrive가 4륜구동의 장점을 이용해 접지력, 방향 안정성,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켜주어 BMW의 특유의 신속하고 민첩한, 스포츠 주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인텔리전트 에너지 관리.

BMW 7시리즈에는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전기식 파워 스티어링 등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기술을 포함해 인텔리전트한 에너지 관리를 위한 기능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효율성을 위한 최신 기술이 결합되어 지속 가능한 이동성과 가장 높은 수준의 효율성을 실현합니다.

  •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 주행 중일 때에만 연료를 똑똑하게 사용합니다. 차량이 정지신호나 교통정체로 인해 정지하면 에너지 절약을 위해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 엔진을 자동으로 정지시킵니다. 예를 들면, 수동 변속차량의 경우 기어를 중립에 놓고 클러치에서 발을 떼거나, 자동변속 차량의 경우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이 완전히 정지하면 엔진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오토 스타트-스톱기능으로 연료 소모량을 최대 6%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 작동하게 되면 인포 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 차량의 변속기 유형에 따라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거나(자동 변속기) 또는 클러치를 밟아 기어를 변속하면(수동 변속기)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짧은 시간에 엔진이 자동으로 재가동됩니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은 엔진이 최적의 주행 온도에 도달하지 않았거나, 실내 온도가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지 않았을 때, 또는 배터리 충전 상태가 낮거나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때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의 안전성이나 편의성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경사진 도로에서 차량이 조금씩 움직이거나 윈드 스크린에 빗방울이 떨어 지는 등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중앙 제어 장치가 엔진을 작동시킵니다.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은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 쉽게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브레이크를 밟아 제동을 걸면 운동 에너지가 발생하는데 지금까지 이렇게 발생한 에너지는 사용되지 않고 그대로 낭비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가속 페달에서 발을 땔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합니다. 지금까지 그냥 버려졌던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에너지는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사용됩니다. 인텔리전트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더 이상 제너레이터를 영구적으로 작동시킬 필요가 없게 되어 결국 제너레이터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가 추구하는 바와 같이 연료 소모량은 줄어들고 드라이빙의 즐거움은 향상됩니다.

  •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이 현재 주행속도에 맞게 스티어링 지원을 최적화합니다. 고속에서도 스티어링이 민첩하고 정교하게 반응하고 주차를 할 때는 힘을 들이지 않고도 편안하게 스티어링 휠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은 에너지를 꼭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로 연료를 절약할 수 있고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은 유압모터 대신 전기모터를 사용합니다. 기존의 유압 시스템은 계속해서 엔진 파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가 지속적으로 소모된 것에 반에 전자식 파워 시티어링 시스템은 스티어링이 작동할 때에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직선 구간을 주행하거나 곡선도로에서 한 각도로만 주행을 할 경우에는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주행 상황, 속도에 맞게 스티어링 지원을 유연하게 조절하기 때문에 스티어링 조작이 훨씬 편안해집니다.

ECO PRO 모드를 포함한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로 원하는 주행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엔진과 변속기의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Comfort 모드에서 효율성 향상을 위한 ECO PRO모드, 다이내믹한 주행을 위한 Sport 모드 중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주행 모드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내비게이션과의 쌍방향 정보 수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쌍방향 기능인 어댑티브 모드가 지속적으로 다이내믹 댐퍼 컨트롤, 스티어링, 스텝트로닉 자동 변속기를 현재의 주행 상황에 맞게 최적의 시점에 조절합니다.


효율성을 위한 ECO PRO모드에서는 가속과 변속에 따른 부하, 난방과 냉방 등 실내 온도가 스마트하게 조절합니다. ECO PRO 모드를 활성화하면 연료 소모량을 최대 2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력 전달을 차단하고 외부 힘과 관성으로 주행하는 코스팅과 ECO PRO 경로, 경로를 인식해 지원하는 루트 어헤드 어시스턴트를 이용해 연료를 추가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코스팅

    “코스팅” 기능을 선택하면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차량이 정지하지 않고 최대 시속 160km/h의 속도로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이용해 운행할 수 있습니다.

  • 루트 어헤드 지원

    루트 어헤드 지원이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지역의 도로 상황을 판단해 사전에 주행 정보를 제공합니다. 코너를 빠져 나가자 마자 제한 속도가 달라지면 시스템이 코너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일 것을 권고합니다.

  • ECO PRO 루트

    ECO PRO 루트가 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재의 교통량, 운전자의 주행 스타일, 주변 환경에 따라 효율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제공합니다.

  • 어댑티브 모드(Adaptive Mode)

    어댑티브 모드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의 인텔리전트한 쌍방향 기능입니다. 어댑티브 모드에 더해 운전자는 Sport, Comfort, ECO PRO 모드 중 원하는 주행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댑티브 모드는 다이내믹 댐퍼 컨트롤, 스티어링, 스텝트로닉 자동 변속기를 현재의 주행 환경과 선택한 주행 모드(COMFORT/ SPORT)에 맞게 지속적으로 조절합니다.

    어댑티브 모드를 선택하면 시스템이 운전자의 주행 스타일을 비롯해 킥다운, 스티어링 휠 움직임, 크루즈 컨트롤 등 주행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을 고려합니다. 이에 더해, 실시간으로 내비게이션에서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곡선도로, 교차로, 시시각각 변하는 도로 상황에 맞게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서스펜션 컨트롤을 조절합니다.

  • *상기 이미지들은 실제 국내 적용 사양과 상이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차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사양 및 제원은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BMW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