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환경 기후 보호

BMW의 지속 가능성.

BMW의 지속 가능성.

지속 가능성에 대한 단계적 전략을 통해 BMW 그룹은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BMW 그룹이 생각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은 단순한 주행의 즐거움, 그 이상입니다. 지속 가능성은 BMW에게 절대 타협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BMW는 자사 그룹이 직접적 영향이 미치는 분야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성의 문제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려, 새로우면서도 일관성 있는 전략을 바탕으로 미래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BMW는 자원 재사용부터 에너지 소비와 재활용률까지, 차량의 라이프사이클을 평가하는 여러 주요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기후 중립성을 지키는 무배출 모빌리티라는 목표는 다양한 전기 주행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달성이 가능합니다. BMW는 이러한 기술을 갖추는 동시에 고객의 수요에 맞춰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속해서 기술중립적인 접근법을 통해 수소 연료 전지의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BMW는 환경친화적이며 배출가스 없는 미래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우리는 BMW 차원에서 지속 가능성을 위한 노력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BMW자체를 지속가능하게 만듭니다.
올리버 집세(Oliver Zipse) – BMW AG 경영이사회 회장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녹색 생산 가치 체인

부가가치가 이어지는 지점에서, 앞으로의 길을 정하다.

BMW는 지속 가능성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아직 목표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한층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BMW 그룹의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자원 관리뿐 아니라 CO2 배출 감소도 매우 중요합니다. 전기차 모델의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고압 배터리 제조량과 이를 위한 에너지 및 자원의 집중적 이용이 증가하며 부가가치 체인을 따라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이 방법 중 하나는 공급 업체 계약 시 원자재 공급망의 탄소 발자국을 기준으로 삼아 구체적인 공급망 CO2 목표치를 가진 최초의 자동차 제조사로서 앞서가는 역할을 맡는 것입니다. 탄소 발자국에 대해 고려하지 않는다면, 전기화 추진의 결과로 공급망의 CO2 배출이 급격하게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녹색 생산

생산에 대한 또다른 생각.

BMW는 2001년 UN 환경 프로그램,‘국제청정생산선언(International Declaration on Cleaner Production)’에 서명하며 세계 BMW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파괴와 자원 소모를 최소화하기로 약속했습니다. BMW 그룹은 사업장과 공장의 CO₂ 낮은 배출 수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BMW는 단순히 지속 가능한 미래를 원하는 것이 아닌 다가올 미래의 원동력이 되려고 합니다. 광범위한 여러 조치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모든 기존 생산 현장에 환경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고, 지속적으로 이 시스템을 개발 및 최적화하는 등의 BMW 표준과 규정의 검증 가능한 효과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케나프

케나프.

히비스커스의 한 종류인 케나프의 섬유는 다양한 상업적 용도로 사용됩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천연 고무

천연 고무.

BMW 그룹은 타이어 전문 브랜드 피렐리와 독점적으로 협력합니다. BMW는 다양한 사회적 기관 및 천연 고무 가공업체 대표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천연 고무를 위한 글로벌 플랫폼(GPSNR)을 2019년에 설립했습니다. BMW는 천연 고무 부가가치 사슬 전반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에코닐

에코닐.

주요 소재의 재활용은 BMW 그룹이 추진하는 중요한 거시적 지속 가능성 방안 중 하나입니다. BMW의 프리미엄 품질 기준을 만족하는 재활용 소재의 대표적 사례로는 에코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에코닐은 특수 처리를 통해 나일론 폐기물에서 추출하는 나일론 원사로, 카펫 제작 등에 사용됩니다. BMW iX의 플로어 매트와 플로어 덮개 상부가 바로 에코닐을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알루미늄

알루미늄.

알루미늄은 강철과 더불어 BMW 그룹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 자원에 속합니다. 예를 들어, 알루미늄 관리 이니셔티브(ASI)의 창립 회원인 BMW 그룹은 원자재 공급 업체를 위한 지속 가능한 표준을 만들고 표준 준수를 장려하는 인증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BMW iX가 전하는 지속가능성.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가능성 친환경 생산 재활용 BMW iX

BMW iX는 지속가능성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천연 또는 재활용 소재의 활용에서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BMW iX의 노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에 사용된 가죽은 천연 올리브 오일로 태닝 공정을 진행해 크롬 성분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컨트롤러 옵션 사양인 ‘클리어 & 볼드’는 FSC 인증 목재 소재이며, 플로어 트림과 매트는 에코닐로 만들어졌습니다. 

재생원자재.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녹색 생산 재활용 재생원자재

BMW는 기술적, 생태학적, 경제적 이유가 있고 실현 가능성이 있다면 재활용 원자재와 재생 가능 원자재 사용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이러한 원자재의 비율을 크게 늘릴 계획입니다. BMW에서 가장 중요한 소재, 알루미늄과 강철은 각각 재활용 비율을 4~6배, 2~5배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BMW에서는 약 25%의 2차 강철과 최대 50%의 2차 알루미늄, 최대 20%의 2차 열가소성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차 소재의 사용으로 탄소 발자국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만큼, BMW에서는 이러한 방식을 통해 효율적 재활용을 위한 라이프사이클 엔지니어링을 계속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폐자동차 재활용.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녹색 생산 중고차 재활용

수명이 다한 BMW 차량도 부가가치 체인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BMW는 폐자동차와 그 부품 및 소재를 버려야 할 폐기물이 아니라 2차 원자재를 얻을 수 있는 원천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명이 다한 자동차와 개별 부품 및 소재를 원자재 사이클로 돌려보내는 BMW 제품 재활용 시스템은 자원을 보존하는 환경 친화적 생산이라는 목표를 위한 중요한 수단입니다. BMW는 30개 국가 및 각국 판매 업체와 함께 폐자동차 회수 규정을 마련했고, 세계적으로 3천 곳이 넘는 회수 장소에서 환경 친화적 재활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MW는 무엇보다도 전기차의 투명한 재활용을 보장하고자 노력합니다. 장기적으로 e-모빌리티는 1차 원자재에만 의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자원의 흐름이 바뀌어야만 합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에너지

효율적인 에너지 생산.

BMW 그룹은 2030년까지, 2019년 대비 차량 한 대당 해당 지역에서 발생되는 CO2 배출량 8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1년부터 BMW 생산 공장 장소는 Offset을 통해 CO2 중립을 이루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에너지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풍력 에너지, 수소, 바이오가스 또는 바이오매스 에너지를 활용 가능한지에 대한 최선의 방법에 대한 현장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녹색 수소의 사용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시범 공장에서 열 발생에 대한 효율성을 조사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외부 및 내부 전원 공급 장치의 각 공유는 생산 현장마다 다르며 동시에, 우리는 생산의 에너지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정에서 나오는 폐열을 더 많이 재사용하고 열 주기를 확보함으로써 난방 수요를 줄이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면 지능형 제어를 통해 전력 소비를 줄이고 동시에 스크랩 부품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생산 현장에서 현실화된 지속 가능성.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녹색 생산 라이프치히 공장

BMW 그룹 라이프치히 공장.

뛰어난 효율성을 자랑하는 BMW 그룹의 라이프치히 공장은 세계에서 가장 현대적이고 지속 가능한 자동차 생산 현장 중 하나입니다. 2013년부터 전기 구동렬과 CFRP 경량 섀시를 가진 차량을 생산해 온 곳이기도 합니다. 라이프치히 공장은 특수 제작된 현장의 풍력 발전용 터빈 4개를 이용해 상당량의 전기를 자체 발전하는 독일 최초의 자동차 제조 공장입니다.  이 공장에는 약 700개의 BMW i3 고압 배터리로 구성된 혁신적 ‘배터리 농장’이 있습니다. BMW는 배터리 농장을 통해 생산 단계에서의 효율적 자원 및 에너지 관리를 위한 여러 조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배터리 수명 연장을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풍력 터빈이 생산하는 에너지가 필요량보다 많은 경우 배터리 농장에 잉여 에너지를 저장하여 전기 공급이 부족할 때 사용합니다. 공공 전력망 안정성에도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녹색 생산 딩골핑 공장

BMW 그룹 딩골핑 공장.

딩골핑 공장은 유럽에서 가장 큰 BMW 그룹 자동차 제조 공장입니다. 에너지 효율의 새로운 중심지가 된 이 공장은 열병합 발전소(CHP)를 통한 고효율 전기 생산과 열 생산을 활용합니다. 가스를 전기로 바꾸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CHP와 독일 최대 규모의 옥상 광발전 시스템으로 공장의 전력 처리 관리 방식에 대해 회사 전반적으로 추진 중인 지속 가능성 전략 중 많은 부분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녹색 생산 선양 공장

BMW 그룹 선양 공장.

선양의 광발전소는 최대 15.1 MW 발전량을 자랑합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프로젝트

책임감이 곧 원동력이다.

‘지속가능한 코발트 채굴을 위한 프로젝트(Cobalt for Development)’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BMW는 자사의 지속 가능성 전략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부가가치 체인의 모든 단계에 도입하고자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BMW 지침과 더불어 지원 및 홍보 활동을 통해 BMW 공급망의 여러 파트너사 또한 BMW의 높은 사회적, 환경적 기준을 충족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BMW 고압 배터리: 성공 사례.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배터리

배터리 재사용.

마지막 1V까지 효율적으로. 법적 의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BMW는 세계 각국의의 중고 BMW 고압 배터리를 회수하고 있습니다. 회수한 배터리는 고정형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재사용되어 세계의 BMW 사업장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이 방법으로 BMW는 재생 가능 에너지를 전력망에 통합하여 전력망 안정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CO2 무배출 생산이라는 목표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대표적 사례가 BMW i3 배터리 700여 개로 구성된 라이프치히 공장의 에너지 저장소입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완충 저장소로 사용되는 이 시설은 남는 풍력 발전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전력망에 다시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생산에 드는 에너지 비용도 줄여 줍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배터리 재활용

BMW 배터리 재활용.

고정형 에너지 저장소로도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수명이 줄어든 배터리 또한 소중한 자원입니다. BMW는 재활용률을 지속적으로 높이고자 폐배터리로 고품질 재활용 소재를 만들어 새로운 리튬이온 배터리의 생산에 사용합니다. BMW는 흑연, 전해액 등 배터리 재료의 재활용률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재활용 전문 업체 뒤젠펠트(Duesenfeld)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현재 이 과정을 거치면 전해액과 열가소성 플라스틱만 남습니다.

BMW 일렉트로모빌리티 BMW 지속 가능성 배터리 공급 업체

BMW 공급 업체의 자원 효율성.

BMW는 공급 업체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BMW는 그 영향력을 활용하여 배터리 제조사와 5세대 배터리 외부 생산에는 친환경 전기만 사용한다는 계약을 맺었습니다. BMW는 탄소 공개 프로젝트(CDP) 참여자로서 공급 업체들이 CO2를 줄이고 재생 가능 에너지의 사용 비율을 늘리기 위한 조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BMW 그룹의 지속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