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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그룹 코리아, 해외법인 중 세계 최대 규모 부품물류센터 오픈
BMW 그룹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5월 30일 경기도 안성에 BMW 해외법인 중 세계 최대규모인 새로운 BMW 부품물류센터(Regional Distribution Center, 이하 RDC)를 오픈했다.
1300억의 국내투자, 세계 최대 규모의 물류 허브 탄생
2016년 3월 기공식 이후 1년 2개월 만에 문을 연 BMW RDC는 총 1,300억원을 투입해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조일리 일대 7만평(21만 1,500㎡)의 전체 부지에 연면적 1만 7천평(5만 7,103㎡) 규모로 건립됐다.
BMW RDC는 이전 물류센터 부지보다 약 3배 정도 커졌으며 축구장 30배 크기로 독일 본사를 제외한 BMW의 해외 부품물류센터 중에서 세계 최대 규모이다. 메인창고, 위험물 창고(2개동), 팔레트보관소, 웰컴하우스, 경비동 등 총 6개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공습지 및 주차장으로 구성된 부대시설과 공원, 카페테리아, 산책로, 웰컴센터 등의 직원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서울에서 가까운 수도권 남부에 위치한 RDC는 인천공항과 평택항 모두 1시간 내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중부고속도로와 평택-제천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 등 인근 고속도로에 걸쳐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한 2019년부터 유라시아 철도 운송이 본격 시작되면 기존 항공과 해상 운송 체제에서 철도 운송 루트가 추가되어 더 빠른 부품 공급 및 안정성이 배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RDC는 BMW 그룹 내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국가들과의 부품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부품 물류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원활한 부품 공급, 수리시간 단축 등 실질적인 고객혜택으로 이어져
이번 신규 BMW RDC의 부품보유량은 약 8만 6천여종에 이른다. 이는 기존 RDC에서의 3만 5천종에 비하면 약 2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또한 이천 물류센터에 비해 부품 적치율이 기존 95%에서 75%로 최적화되면서 대량의 부품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적재공간을 갖추었다. 부품 보유율이 향상되면서 각 딜러사에도 적시에 원활한 부품 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고객들의 직간접적인 혜택 역시 기대된다. 다양해진 부품 종류 및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으로 각 딜러사까지의 리드타임을 최소화하고 더욱 빠른 부품수급이 가능해져 수리기간 단축 등의 간접 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기존에 각 딜러사로 제공되던 긴급배송, 당일배송 서비스 역시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오프닝 행사에 참여한 BMW 그룹 부품물류 담당 볼프강 바우먼 부사장은 “BMW는 전 세계에 걸쳐 40개의 대형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 니즈의 빠른 대응을 위해 40만개 이상의 예비 부품을 보유하고 있다” 면서 “이번 RDC 오픈으로 딜러사와 고객들에게 1년에 2백만 건의 이상의 부품을 원활히 공급할 수 있는 확장된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안전과 근로자의 건강을 고려한 친환경, 인체공학적 설계 공법
BMW RDC는 확장된 규모에 맞춰 창고동의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구역에 부품을 처리할 수 있는 각각 12개의 도크와 4개의 확장용 도크를 보유하여 기존대비 3배 이상 부품 처리능력이 개선되었다. 또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 모든 시설 내 배선 및 전력기구 등에 이중 IT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새롭게 RF 스캐너를 도입해 부품관리의 정확성을 더욱 높였다.
아울러,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건강을 위한 인체공학적인 공법도 대거 도입되었다. 먼저 바닥은 표면마모저항도 AR1(영국 BS8204기준)을 충족함으로써 수명이 30년 이상 보장되며, 근무 직원들의 건강을 고려하여 먼지 발생이 없는 더스트프리(Dustfree)’ 소재를 사용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시설 내 모든 조명은 모션센서를 적용하여 자동으로 사람을 감지하고 자동 온오프 기능을 적용하여 기존 에너지의 약 40%를 절약할 수 있게 되었으며 높은 천정과 바닥의 온도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이중난방 시스템을 통해 여름이나 겨울에도 항상 최적 상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화재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준비했다. 창고동은 온도에 민감한 ESFR (Early Suppression Fast Response) 스프링 클러헤드 13,000개를 설치해 화재의 초기 대응 및 진압이 가능하게 했으며, 불연재인 미네랄 울(Mineral wool) 판넬로 시공했다. 또한 방화셔터 및 방화스크린과 함께 물류센터 내 모든 소방제품은 UL 인증마크와 FM 인증품을 사용하며, 지하에 900톤의 소화수를 저장해 만일의 화재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녹지 공간으로 유채꽃밭과 함께 왕벚나무와 자작나무, 산수유나무, 메타세콰이어를 비롯해 약 21,000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BMW, 한국 시장에 적극적 투자 강화해
BMW는 외국계 기업임에도 다양한 경제, 문화인프라 투자를 통해 한국 사회와 상생하며 사회적 공유 가치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이번 안성 BMW RDC 건립을 통해 지역 사회 공헌과 함께 약 600명의 직간접적 고용을 창출이 예상된다. 또한 물류창고 완공 이후에도 연면적 1만평(3만 1,000㎡) 규모의 확장 부지 증축이 예정되어 있다.
BMW 그룹 코리아 김효준 사장은 “이번 안성 BMW 부품물류센터 오픈은 한국에 대한 BMW 그룹 차원의 전폭적인 관심과 투자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물”이라며, “새로운 BMW 부품물류센터는 수도권은 물론, 전국 어디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부품을 신속하게 전달하여 프리미엄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세계를 대표하는 새로운 물류 시스템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MW는 전 세계 유일한 자동차 복합문화공간인 BMW 드라이빙 센터, 전 세계 5번째로 지어진 R&D 센터, 아시아최대규모의 부품물류센터를 잇달아 건립하는 등 한국 사회와 국내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인프라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BMW 부품물류센터(RDC)
주소: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남북대로 1842(조일리 210-1번지)
BMW 그룹 코리아, ‘서울 재즈페스티벌 2017’ 공식 후원
BMW 그룹 코리아(대표 김효준)가 공식 후원한 ‘서울 재즈페스티벌 2017’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 5월 27일부터 28일까지 잠실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세계적 재즈 뮤지션인 다이앤리브스, 감각적인 R&B 감성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영국 듀오 혼네 등을 비롯해 지코, 크러쉬, 존박, 10cm 등 국내외 정상급 아티스트들이 무대에 올랐다.
BMW 그룹 코리아는 행사 기간동안 ‘DO MORE. FEEL MORE.’ 이라는 슬로건 아래, BMW 전용 공연장인 ‘BMW Theatre’을 운영했다. 전용 공연장은 뉴욕 재즈 바 뒷골목을 테마로 꾸며졌으며, 회 당 1,100명이 동시에 관람할 수 있는 지정좌석을 제공해 이틀 동안 총 10회, 11,000명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무대를 선보였다.
대표적인 아티스트로는 독창적인 사운드로 천재성을 인정받고 있는 세계적인 재즈 밴드 니바디(Knee Body), 6인조 재즈-펑크 밴드 즈스파(JSFA), 루시드폴 퀸텟, 두번째달 등이 있으며, 특히 니바디는 첫 내한 공연을 BMW Theatre에서 진행했다.
또한, BMW Theatre 입구에는 BMW 1시리즈와 4시리즈 컨버터블이 전시되었으며, 현장 곳곳에서 다양한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진행해 BMW 라이프스타일 제품, 타투 스티커, 투명백 등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했다.
한편, BMW 그룹 코리아는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서울오픈아트페어(SOAF) 등에 콜라보레이션 작품을 전시하는 등 예술 분야 발전을 위한 다양한 후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 ‘서울로 7017’ 후원 및 BMW 숲 조성
BMW 그룹 코리아(대표 김효준)가 오는 20일 개장을 앞둔 서울 고가 보행길 ‘서울로 7017’을 향후 5년간 공식 후원하고 서울로 숲 조성에 기여하고자 일정 구간을 ‘BMW 숲’으로 구성한다고 밝혔다.
서울로 7017은 철거 위기에 놓인 구 서울역고가를 도심 속 공원으로 재활용한 서울시의 대표 도심재생사업으로, 시민과 기업의 참여로 조성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
나무 심는 사회 혁신 기업 ㈜트리플래닛과 함께 조성되는 BMW 구역은 서울로 중심부의 ‘벼과’에 위치하며, BMW 그룹 코리아 임직원 봉사활동과 ㈜트리플래닛 자원봉사자들(트리피플)의 도움으로 꾸준히 가꾸어 나갈 예정이다. 숲에는 BMW의 참여 의의와 메시지를 담은 맞춤형 현판이 세워지며, 서울로 7017 내 명예의 전당 구역에도 브랜드 로고가 각인될 예정이다.
BMW 그룹 코리아 김효준 사장은 “도심 한 가운데 녹지를 조성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시도에 동참하게 되어 기쁘다”며, “아름답게 가꿔진 나무들과 다양한 볼거리를 통해 BMW가 추구하는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시민들과 나눌 수 있길 희망한다”고 전했다.